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오늘을 위해/알아서 남 주나

가정에서 수돗물 무료로 수질검사하는 방법

by 감사화 2023. 2. 10.
728x90
반응형

작년 가을(10월 중순) 부산 지역의 수돗물이 가장 수질이 심각하다는 신문 기사를 읽고, 수돗물의 최종 사용자가 직접 마시는 물의 수질이 어떤지 알고나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해서 부산상수도사업본부 홈페지에 들어갔다. 거기서 누구나 가정에서 수돗물의 수질검사를 신청하면 무료로 수질검사를 해주는 "물사랑누리집(https://ilovewater.or.kr/web)이라는 사이트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내친 김에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곧바로 우리집(아파트)의 수돗물 수질검사를 신청했고, 며칠 뒤 상수도사업본부 지역사업소 담당자로부터 전화가 와서 일정을 다시 조정해(신청할 때 일자를 지정하였는데, 유선 상에서 다시 일정을 조정할 수 있었음) 집으로 방문하는 날짜와 시간을 잡았다.

그리고 약속한 날 시간에 맞춰 두 명의 상수도 지역사업소의 공무원이 찾아와 부엌 싱크대에서 전용 유리병과 멸균 채수 용기에 우리집의 수돗물을 직접 받아갔다. 그때 그 분들이 우리집 수돗물의 잔류 염소량을 그 자리에서 바로 측정해서 결과(0.6)를 알려줬는데, 아파트의 연식에 비해 아주 양호한 결과(수치)라 해서 안심을 했다. 오래된 아파트인 경우, 잔류 염소량이 0(영)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하면서 그런 경우는 수도관이 노후돼 부식되면 그런 값이 나올 수 있다고 했고, 수도관 교체를 해야 한다고 했다. 아파트인 경우는 보통 1년에 한 번 정도 옥상이나 지하에 있는 수돗물 탱크에 받은 물에 대해 수질검사를 하고 있지만, 가정에서 직접 수질검사를 신청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했다.

우리 몸의 약 70%가 물이고, 물은 공기와 함께 잠깐이라도 없으면 살 수 없는 생명 유지와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고 자원이다. 그런 물은 맑고 깨끗해야 하며, 안심하고 마실 수 있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가정에서 정수기를 구입해서 정수기 물을 마시는 경우가 많고, 일부는 가까운 약수터에서 물을 길러와 그 약수를 마시거나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집에서 잔류 염소량을 직접 검사했던 그 분들의 말씀으로는 우리집 수돗물 정도라면 그냥 마셔도 된다고 했지만, 수돗물에 대한 인식이 수돗물은 직접 마셔서는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 우리집도 일주일에 몇 번 뒷산 약수터에 등산을 가면서 약수를 길러오고 있는 실정이다. 수돗물을 그냥 마실 수 있었으면 참 좋겠다.

아파트 뿐만 아니라 단독 주택에 살아도 수돗물의 수질검사를 신청할 수 있으니, 수도관 설치가 오래된 집은 한번쯤 물사랑누리집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수돗물의 수질검사를 신청하여 안심하고 수돗물을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가정에서 수돗물의 수질검사를 신청하는데 도움이 될까 하여 아래에 물사랑사이트에서 수돗물의 수질검사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참고로 모바일(스마트폰 등)로도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할 수 있지만, 시스템 불안정 때문인지 신청하는 도중에 가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면서 가능하면 PC로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한다. 수질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2주일 정도 걸렸던 것 같다.

<물사랑누리집 홈페이지에서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하는 방법>

1. 물사랑누리집(https://ilovewater.or.kr/web)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먼저 수돗물안심확인제 소개(수질검사 절차)와 수질검사 항목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1차 수질검사에서 부적합으로 판정이 나면, 2차 수질검사까지 해준다고 한다.

<물사랑누리집 홈페이지 화면>
<수돗물안심확인제 소개 화면>

 

<수돗물 수질검사 진행 과정>
<수돗물 수질검사 항목 (1)>
<수돗물 수질검사 항목(2)>

 2.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은 홈페이지 중앙에 있는 "수질검사 신청" 글자 부분을 클릭해도 되고, 수돗물안심확인제 화면에서 왼쪽 중간 부분에 있는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 아래의 "온라인 신청"을 클릭해도 된다. 그렇게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수돗물 수질검사 온라인 신청은 모두 다섯 단계([1] 검사 가능 지역 확인, [2] 이용약관 동의, [3] 본인 인증, [4] 신청서 작성, [5] 신청 완료)로 이루어진다.

[1] 검사 가능 지역 확인 단계 : 수돗물 수질검사가 가능한 지역인지를 확인하는 단계로, 신청인이 살고 있는 시/도와 시/도/군을 선택하고 "조회" 버튼을 누르면 "선택된 지역의 수질검사 가능지역 확인"란에 수질검사 가능 여부가 나타난다. 

<수돗물 수질검사 가능 지역 확인하는 화면>

예를 들어, 서울특별시 도봉구에 살고 있다면 그대로 각각 선택하고 "조회" 버튼을 누르면, "수질검사 가능 지역"이라는 메시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가능 지역이면 그 아래에 있는 "수질검사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서울특별시 도봉구로 확인한 경우의 예시 화면>

[2] 이용약관 동의 단계 :  수돗물 수질검사를 의뢰하는 신청인의 휴대폰 인증 등에 대한 개인정보 확인을 위한 동의 절차를 수행하는 단계인데, 모두 동의하면 된다.

<이용약관 동의 화면>

[3] 본인 인증 단계 : 신청인 본인임을 확인하는 단계인데, 14세 이상과 이하로 구분하여 인증하도록 하고 있는 것이 특이하고, 스마트폰 인증은 대부분 알고 있는 것과 동일하게 통신사를 선택하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와 성별을 구분하는 1 또는 2 그리고 휴대전화번호 등을 입력하고 문자로 오는 인증번호 여섯자리를 정해진 시간 내에 입력하면 된다.

<본인 인증 단계 화면>

[4] 신청서 작성 단계 : 여기서는 기본 정보로 신청인의 이름, 휴대전화번호, 아파트나 단독주택의 정확한 위치 정보인 주소 그리고 수질검사 희망일과 신청하게 된 사유를 입력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까지 작성하면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 절차가 끝나게 되고, 맨 아래쪽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이 완료된다.

3.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이 완료되고 보통 20일 정도 지나면 수질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각자가 신청한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 내역과 수질검사 결과는 수질검사 신청을 한 뒤에 언제라도 물사랑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 방법은 우선 다음과 같은 수돗물안심확인제 화면에서 "수질검사 결과" 탭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바뀐 화면에서 신청인 이름과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고 "내역조회" 버튼을 클릭한다. 만약 신청했던 수돗물 수질검사가 완료되지 않았으면 "검사중"이라 표시될 것이고, 수질검사가 완료 되었으면 "검사완료"라고 표시되고 결과 확인까지 할 수 있다.

[1]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 내역 또는 검사 결과 조회하기 : 검사가 완료 되었고,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표시

<수질검사 신청 내역이나 수질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
<신청인의 이름과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했을 때 나타나는 화면>

[2] 수돗물 수질검사 결과 예 : "결과확인" 버튼을 누르면, 수질검사 결과의 신청 정보와 수질검사 결과와 세부사항 표시

<신청인의 신청 정보와 수질검사 결과를 표시한 화면>
<수돗물 수질검사의 세부사항을 나타낸 화면>


728x90
반응형

댓글